단조에 너무 얽매이지 않고 가공법 중 하나인 단조를 일반적인 가공에 대한 설명으로 이어나가면 되겠다.
상온에서 소성변형을 일으키는 작업을 냉간가공(cold working), 재결정온도 이상에서는 열간가공(hot working)이라고 한다. 온간가공(warm working)은 이름이 의미하는 것처럼 상온 이상, 열간가공온도 이하에서의 작업을 말하며, 냉간과 열간의 중간가공이 된다.
이 세 가지 소성변형가공의 온도영역을 가공온도T와 용융온도Tm의 비로 나타나면 아래와 같다.
공업재료가공학, 성진미디어 냉간, 온간, 열간 가공에 의해 생산되는 제품에는 중요한 기술적 차이가 있다. 냉간가공품에 비해 열간가공품은 가공과정에서의 열팽창과 수축으로 인해 치수정확도가 떨어지고, 가열에 의한 산화막으로 인해 표면이 거칠고 표면정도가 낮다. 성형성, 절삭성, 용접성과 같은 중요한 가공특성도 냉간, 온간, 열간 가공에 따라 다양하게 영향을 받는다.
그에 반에 냉간가공품은 표면이 미려하고, 가공에 의한 조직이 치밀하다. 또한, 열팽창과 수축과 같은 변형이 없으므로 치수가 균일하고 정말한 가공품 제작이 가능하다.
온간가공품은 열간가공품과 냉간가공품 중간의 재질과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