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속재료 기사

크로메이트 처리 개요 조건 관리 금속재료기사

by 금속재료맨 2023. 7. 5.
반응형

#크로메이트 #처리 #개요 #조건 #관리 #금속재료기사


I. 크로메이트 처리 개요

1. 아연 도금 또는 카드뮴 도금 후에 광택 및 내식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크로메이트 처리를 한다. 이 처리를 오렌지색, 녹색, 흑색 등의 착색이 가능하다.
2. 크로메이트 처리
 1) 크로메이트  처리의 원리는 아연 도금면의 일부를 용해시키고 크롬산아연을 함유한 피막을 생성하는데 있다.
 2) 광택용 크로메이트 처리도 유새고가 무색의 두 가지가 있다.
 3) 피막용도 유색과 무색이 있으며 유색의 것은 오렌지색, 청록색, 황색이 있고 무색인 것은 청색과 백색이 있다.
II. 크로메이트 처리의 조건과 관리 요점

1. 상온에서 처리할 때가 많으나 일반적으로 30~40'C의 범위에서 온도가 높은 쪽이 광택 및 착색이 양호하다.
2. 침적 시간은 고, 중 농도액은 화학 연마(용해)가 심하므로 침적 시간은 특히 짧고, 저 농도액은  화학 연마력이 없기 때문에 침적 시간에 비례하여 피막이 두껍게 된다.
3. PH는 낮은 쪽의 용액 중에서 화학 연마가 되어서 광택이 나타나며, PH가 높을 때에는 피막의 착색이 빠르게 이루어진다.
4. 6가 Cr 농도가 높게 되면 화학 연마가 강하게 진행되어 광택이 생기며, 생성된 피막 중의 Cr이 많을수록 내식성이 양호하다.
5. 황상근은 크로메이트 촉매의 대표적인 것으로 일정양의 Cr에 대해 여러 종류의 피막을 만들며 보통 황산, 황산염류 형태로 첨가한다.
6. 질산은 주로 화학 연마제로서의 역할을 한다.
7. 3가 Cr은 크로메이트액이 노화되면 아연과 함께 축적된다.
8. 아연 도금 피막이 도금 중에 중금속으로 오염되면 나중에 크로메이트 피막의 외관을 나쁘게 하고 내식성을 나쁘게 하는 원인이 된다.
9. 니켈 및 티탄염을 크로메이트액 중에 첨가하면 내식성의 향상에 효과가 있다.
10. 크로메이트 피막
 1) 저온 (60'C 정도)에서 장시간 (30분 정도) 건조한 것이 내식성이 가장 양호하다.
 2) 고온 (100'C 이상)에서 건조하면 균열이 크게 되고, 갈색으로 변질되며, 내식성이 나쁘다.

#크로메이트 #처리 #개요 #조건 #관리 #금속재료기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