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속재료 기술사

스테인레스강 용접시 Ar 아르곤 불활성가스를 Purge 퍼징 하는 이유는?

by 금속재료맨 2022. 2. 22.
반응형

#스테인레스강 #용접 #아르곤 #Purge #퍼징 #불활성가스

 


Q. 스테인레스강 용접 시 Ar(아르곤) 불활성가스를 Purge하는 이유는?
I. 개요
용접 현장에서 탄소강을 용접 시에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지만 스테인레스 강을 용접시에는 용접부의 전/후단을 Blinding 후 Ar (아르곤) 가수를 Purge 적용을 반드시 실시한다.

II. 본론
1. 스테인레스강 표면의 Cr2O3는 상온에서 약 3Nm 두께로 보호 피막을 만들고 있지만, 용접 시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Cr2O3의 두께가 두꺼워지면서 떨어져 나가는 박리 현상이 발생한다.
2. 박리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O2 차단이 필요하며, 내부를 Ar (아르곤) 가스로 채워 O2 접근을 차단하여야 한다.
3. TIG 용접 시에는 TIP에서 Ar (아르곤) 가스를 뿜으며 용접하기도 한다.
4. Ar (아르곤)을 대신하여 N (질소)를 활용하기도 한다.

III. 결론
스테인레스강의 용접 후 용접부 HAZ 주변에 크랙이 발생하거나 부식이 현저히 나타날 경우, 용접 시 불활성 가스 Purge 적용이 제대로 되었는 지의 손상 진단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용접 현장 관리자는 탄소강과 스테인레스강의 용접팀을 구분하여 관리하고 항시 Purge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겠다.

배관의 퍼징
Argon Purge에 따른 스테인레스강 Welding 부 Color Chart : Google Image

 

#스테인레스강 #용접 #아르곤 #Purge #퍼징 #불활성가스

반응형

댓글